엄마들의 방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는 남자 건강 상식 24가지

| 2010.01.16 00:00 | 조회 1422

우리 남자들 참 대단하다. 좋은 거니까 하라고 해도 끝까지 버틴다.

바쁘다는 핑계로, 귀찮다는 변명으로 일관한다.

너무나 쉬워서 다시 말하기도 민망한 건강상식 24가지.

우리 남자들, 알면서도 하지 않는 대표적 생활습관을 공개한다.

 


1 요리를 배워라
요리를 할 줄 안다는 것은 돈을 절약한다는 이점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게 된다는 데에 더 큰 의미가 있다. 여자들에게 요리를 할 줄 아는 남자는 영화 속 배우처럼 섹시해 보일 때도 있다고 한다.

2 배꼽이 빠지도록 웃어라
‘웃는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없애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혈압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체계까지 강화시킨다. 친구로부터 재밌는 얘기를 듣든, TV 버라이어티 쇼를 보든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주변에 항상 가까이하라.


3 아침을 거르지 말라
아침에 먹는 섬유질은 오후 늦게까지 포만감을 유지해준다. 아마씨, 건포도, 호두와 오트밀을 아침으로 먹자.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으면 하루 종일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일어난다. 평균적으로 아침을 챙겨먹는 사람은 빈속으로 집을 나서는 사람보다 더 날씬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 대변을 살펴보라
더럽다고 생각하지 말고 물을 내리기 전에 한번만 살펴라.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갓 뽑아낸 대변을 살펴보는 것이다. 보기에 부드럽고 대장처럼 S자 모양이면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굵어서 용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작고 딱딱하게 덩어리가 져서 물에 떨어진다면 변비의 위험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섬유질과 수분 섭취를 늘려 변비를 예방하라.


5 등이 아프다고 눕지 마라
아픈 줄은 알겠지만 그렇다고 드러누워 있지 말라. 그럴수록 등의 고통이 더욱 심해질 뿐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누워서 쉬는 것은 등 근육을 더 약하게 만들어 고통은 더 커진다고 한다. 기혼남은 미혼남보다 누워 있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등 통증에 더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통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워 있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운동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다.

6 다양한 색깔의 식품을 섭취하라
밝고 선명한 색을 가진 식품은 보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다. 식물색소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로 가득한 채소들은 몸속의 근본적인 손상을 치유하고 염증 수치를 낮춰준다. 매일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9움큼만 먹으면 보조제의 도움 없이도 건강을 챙길 수 있다.

7 양치질만으로는 부족하다
늙어서 죽도록 죽만 먹고 싶지 않다면 치실 사용을 생활화하자. 얼마나 오래, 어떻게 치아를 닦는 것과는 무관하게 치아에는 당신의 손길이 닿지 않는 부분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위생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박테리아가 심혈관 질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8 요가를 배우자
몸매를 훤히 드러내는 스판덱스 유니폼을 입은 여성들에 둘러싸여 운동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배워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하지만 요가는 스트레스 해소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이 천천히 뛰도록 하며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근육을 이완시켜 스포츠 활동에서 부상을 당할 위험을 줄여주기도 한다. “어떻게 인간이 저런 자세를 취할 수 있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더 열심히 매달려보라. 요가를 통해 사용하는 근육은 다른 스포츠나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9 절대 ‘따’ 당하지 말라
여자가 왜 남자보다 오래 사는지 아는가? 여자들은 강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자신의 문제를 서로 털어놓는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스트레스를 혼자 짊어지고 해결하려 하지 말라. 파산처럼 비참한 일은 당신의 몸을 망칠 만큼 큰 스트레스를 준다. 친구나 가족들의 사랑과 관심이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빨리 벗어나게 해줄 수 있다.

10 일시적으로 다이어트하지 말라
체중을 줄일 수 있는 최고의 원칙은 지방이나 탄수화물 섭취를 잠깐 동안만 줄이는 것이 아니다. 꾸준하게 1일 섭취 칼로리를 100kcal 정도 줄이도록 하라. 매일 봐서는 잘 모르겠지만 이 규칙을 지킨다면 1년 동안 4.5kg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쥐와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칼로리 제한은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 똑똑한 환자가 되자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의사가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 책임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있다. 수술이나 입원 등 일반적인 진단 이외의 처방을 받았다면 다른 의사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의사마다 처방이 다를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 문서로 된 과거 병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12 똥배를 없애라
대부분의 남자들은 벨트를 허리 아래 찬다. 그 이유가 배 때문이라는 것을 그들은 모른다. 줄자를 가지고 배꼽을 기준으로 배 둘레를 측정해보자. 이 수치가 키의 절반보다 작아야 한다. 심장마비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만으로는 뱃살을 뺄 필요를 못 느낀다면 체질량지수가 25를 넘어 1포인트씩 올라갈 때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3%씩 떨어진다는 것을 기억하라. 곧 남성다움이 없어진다는 얘기와 마찬가지다.


13 게임을 하라
미국의 한 연구에서 세 달간 하루 30분씩 테트리스 게임을 한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뇌 피질이 두꺼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능이 더 높다는 말이다. 넘블러스, 스도쿠 등 두뇌 회전의 한계에 도전하는 게임 타이틀이 수두룩한 (Play Station Portable) go로 당신의 두뇌를 단련하라. 32만8천원, 소니.

14 흠뻑 젖을 때까지 땀을 흘려라
일주일에 한 시간만 땀을 뻘뻘 흘리며 운동을 해도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엄청나다. 아니 농담이 아니다.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대폭 줄고 더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으며 혈압도 낮출 수 있다. 인터벌 트레이닝도 좋고 운동화를 신고 뛰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섹스를 한 시간 하는 것은 그 어떤 스포츠보다 훌륭하다. 게다가 그녀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활동 중 최고다.

15 돈은 은행에 넣어라
많은 사람들이 재정적인 문제가 가장 큰 스트레스라고 말한다. 스트레스는 수명을 짧게 할 뿐만 아니라 폭식, 흡연, 음주 등 몸을 해치는 습관을 갖게 한다. 절대 손대지 않는 자신만의 특별 계좌를 만들자. 돈이 차곡차곡 쌓이는 것을 보는 것만큼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16 신체의 각종 수치를 낮춰라
신체 수치를 조절하라. 혈압은 75~115mmHg가 정상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100 아래로 나와야 정상이다. 혈당치는 100 밑으로 나와야 정상이다. 이 수치 중 하나라도 정상범위에 들지 않는다면 개선될 때까지 식이요법을 조절하라.


17 가능한 한 많이 섹스하라
같은 연령대의 남성이라도 1년에 몇 번의 섹스를 하느냐에 따라 건강은 차이가 난다. 섹스의 운동 능력과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효과 덕분이다. 일주일에 여러 번 사정을 한 남성은 한 달에 수회 사정한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도 줄어든다고 한다.

18 고환을 만져라
고환암은 15~35세 남자에게 가장 흔히 발병되는 병이지만 일찍만 발견된다면 치료에는 문제가 없다.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만져보자. 만졌을 때 부드럽고 한 쪽이 다른쪽보다 살짝 아래로 처져 있어야 정상이다.

19 발기부전을 막으려면 뛰어라
하루에 200kcal를 연소시키는 운동을 하는 남자는 발기부전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은 심장마비와 같은 원인, 즉 막힌 동맥 때문에 발생한다. 성기는 동맥의 상태를 가늠하는 계량봉 같은 것이다. 노후에도 왕성한 성생활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운동화 끈을 단단히 매자.

20 춤을 춰라
낱말 맞추기나 카드게임만이 두뇌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복잡한 춤도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단한 움직임만으로도 육체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라.

21 비타민을 섭취하라
문명의 발달로 실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을 더 많이 하게 된 덕분에 절반이 넘는 남성들이 태양광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비타민D가 결핍이라고 한다. 비타민D는 암과 당뇨 그리고 심혈관 질병에 맞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햇볕을 쬘 시간이 없다면 약으로라도 챙겨먹자.


22 무게를 더해가며 운동하라
일주일에 두 번만 30분씩 운동을 해도 단단한 근육으로 몸을 뒤덮을 수 있다. 게다가 엄청난 칼로리를 소모해 배에 낀 지방을 걷어내는 효과까지 있다. 집에 기구가 없다고? 팔굽혀펴기만으로도 충분하다. 팔굽혀펴기는 등, 복근, 팔, 허리근육 강화에 모두 효과가 있는 운동이다.

23 녹차를 마셔라
녹차에는 암 발병 확률을 줄이고 심장을 강화시키는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커피만큼은 아니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어 각성시키는 효과도 있다. 두피에 직접 부어야 되긴 하지만 비듬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커피 대신 녹차를 마셔야겠다.

24 심호흡을 하라
언제 어디서나 심호흡을 하라. 숨을 남김없이 내쉬었다가 폐 속 깊이까지 들이마셔라. 다량의 산소는 정신을 맑게 하고 행복한 기운이 돌게 해줄 것이다.


twitter facebook google+
2,326개 (22/117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