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의 방

임신부의 영양 관리

| 2012.01.15 10:00 | 조회 2105
임신부, 필수 섭취-피해야 할 식품은 무엇?

신부에게 필요한 식품과 피해야 할 식품은 무엇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일 임신부들에게 자신과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임신 중 섭취해야 할 식품과 되도록…

채소임신부에게 필요한 식품과 피해야 할 식품은 무엇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일 임신부들에게 자신과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임신 중 섭취해야 할 식품과 되도록 먹지 말아야 할 식품의 종류 및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임신기간 동안 태아는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오직 탯줄을 통해 공급받게 되므로 임신부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부는 태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생선, 살코기, 콩제품, 달걀과 같은 단백질 식품을 매일 1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먹고,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평소보다 좀 더 보충해야 할 영양소

임신 초기에는 녹색잎 채소 등에 풍부한 비타민인 엽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임신 초기 산모의 엽산결핍은 신경관 결손이 있는 선천성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임신기간 부족해질 수 있는 철분은 붉은색 육류와 녹색잎 채소, 철분이 강화된 시리얼 등을 통해 보충할 수 있으며, 과일 주스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한다면 철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는 임신부는 일반 여성 보다 철분은 하루 10mg, 엽산은 하루 200㎍을 더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엽산 200㎍은 데친 시금치 약 200g, 철분 10mg은 쇠고기 약 200g에 해당된다.

섭취 시 주의해야할 식품

청새치, 황새치, 상어, 참치 등 수은 함량이 높은 심해성 어류는 주당 1회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란은 노른자까지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하고 굴, 조개 등 패류는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한다.

저온살균하지 않은 치즈, 날고기나 설익은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되며 채소나 과일은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는 등 식품위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비타민 A(retino 형태)는 필요한 영양소이기는 하나 임신기에 비타민제 등의 형태로 과량 섭취하는 경우 태아 기형 유발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채소와 과일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무심코 먹는 종합비타민제에는 비타민A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적절한 체중 관리

임신기에는 많은 열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일반 여성보다 하루에 더 필요한 열량은 임신 중반에는 340kcal, 임신 후반에는 450kcal다.

임신 전의 체중과 개인차에 따라 임신기간 동안 체중 증가량은 다르나 적절한 체중 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고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미국 산부인과학회에서는 임신전 정상체중 보다 11.5~16kg 증가하는 것을 임신기간 체중증가 권고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임신부와 영유아,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유용한 식생활 정보들을 언론보도와 식약청 웹사이트(http://nutrition.kfda.go.kr - 건강한 식생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해 소비자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google+
2,326개 (15/117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